이성을지배하는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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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오늘도해피 조회 43회 작성일 2021-06-14 19:08:4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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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감정을 잘 컨트롤하는 '이성적인 사람'이 되는 최고의 방법 l 힘들 때, 우울, 불안

도서 참고: 내 머릿속 도마뱀 길들이기 ( http://www.yes24.com/Product/Goods/86645615 )
이 영상은 출판사 책세상의 허락과 지원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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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 #힘들때 #멘탈케어
-joker J : 이제 무서우면 도마뱀을 달래야겠네요
상트페테르부르크Санкт-Петербург : 좋은 글인거 같아서 메모했습니다. 처음에는 안 쓰고 대부분 받아 적었습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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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감정은 항상 이성을 이긴다.

여러분들도 겪어보셨을 거예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했던 순간을 떠올려보세요.
온 몸이 굳어버리고, 머리가 새하얘지던 그 순간. 이성적으로는 "긴장하면 안 돼, 정신 차려야 해"라고 노력해보지만 불안감은 결코 사라지지 않고, 콧방귀를 뀔 뿐이죠.
마치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가 나를 지배한 것 마냥, 감정에 휩싸이게 될 때는, 평소에는 잘 작동했었던 자기 통제력을 잃어버리게 됨.
도대체 왜 이성으로 감정을 통제하기 힘든 걸까요?

2. 내 머리속의 도마뱀 이해하기

스웨덴에서 최고 심리학자상을 수상 받은 '단 카츠'의 저서 [내 머리속의 도마뱀 길들이기]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기 힘은 이유를
인간의 뇌가 분리되어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인간의 뇌를 크게 두 구간으로 나누어 보면, 원시적 구간의 파충류 뇌, 포유류 뇌와 이성적인 구간의 인간 뇌로 나뉘는데..
원시적인 뇌는 호흡, 식욕 등 생존에 직결된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감정이 왜 생존과 직결되는 거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지만 특히 공포나 불안과 같은 감정들은 위험한 상황을 감지해 자신을 보호해주는 기본적인 생존수단임이 명백하죠. 감정 시스템은 이렇게 생존과 관련되어 우선순위가 높고,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반응이기 때문에 한 번 스위치가 켜지면 그 때부터 우리는, 이성적인 뇌의 활동은 당장의 생존을 위해 잠시 중단되고, 이 아이큐 한 자리인 도마뱀 뇌(도마뱀과 같은 원시적인 뇌)에 통제를 받는다.

과연 말이 통하지 않는 도마뱀에게 상황을 이성적으로 이해시키는게 가능할까요? 이 상황이 위험하지 않다고 아무리 설명시켜줘도 당신 뇌 속의 도마뱀은 이를 이해할 리가 없다.
그러니 감정에 휩싸여 스스로 통제하지 못해 자괴감에 빠진 경험이 있는 당신에게 결코 문제가 있어서 그런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는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반응이기 때문이죠.

"왜 인간은 굳이 이렇게 무식한 감정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거죠?" 라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어요. 그 이유는 바로, 생존의 차원에서는 겁을 너무 안 내는 것 보다 겁을 너무 잘 내는 편이 오히려 낫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설명하고 있어요.

물론 더 이상 원시적인 생존의 위협이 없는, 현대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진짜 위협을 느껴야 될 것들을 대신해서, 다른 사소한 것들을 오인해서 위협을 느끼기 시작했고, 이 때문에 삶의 질의 저하를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도마뱀을 효과적으로 길들일 수 있는 방법을 새롭게 배울 필요가 있다고 저자는 말해요.

3. 내 머릿속 도마뱀을 길들이는 법

저자는 첫번째로 감정을 유발하는 생각을 내버려 두라고 말해요. 감정적으로 고통을 받을 때면, 가장 먼저 그 감정을 떠오르게 만든 생각을 그만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사실 이는 너무 당연한 반응이예요. 누구나 컴퓨터를 하다가 바이러스가 걸린 파일을 발견하면, 그 파일을 지우려 할 거예요. 하지만 우리의 뇌는 컴퓨터처럼 작동하지가 않아요.
오히려 그 생각을 지우려고 마음 먹을수록, 그 생각은 더 많은 빈도로 떠오르게 되죠. 이를 심리학 용어로 사고 억제의 역설적 효과(Ironic process theory, 역설적 과정이론)라고 합니다.
"머릿속에 개구리가 튀어 오르는 상상을 그만 두자" 라고 생각해보세요. 이 다짐을 하는 순간, 머릿속에서는 오히려 개구리가 이미 튀어 올랐을 거예요.
격국 유일한 해결책은, 그 생각을 그냥 지닌 채로, 자신의 할 일을 해보도록 노력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당신이 수능시험을 보다가 손에 지워지지 않는 유성펜 자국이 묻었다고 상상해보세요.
시험 도중 화장실을 갈 수는 없기 때문에, 사실 펜 자국을 지울 수는 없는 상황. 이 상태에서 당신은 억지로 지워지지도 않는 펜 자국을 맨손으로 비벼가면서 시간을 낭비할 것인가요? 아니면 조금 거슬리더라도 그냥 펜 자국을 받아들이고 남은 시간동안 수능시험에 마저 집중할 것인가요? 오히려, 다른 곳에 집중하기 시작하면, 당신을 힘들게 하던 생각은 어느새 당신의 의식에서 벗어날 거(=머리속에서 잊혀질 거)예요.

두번째로 저자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계속 붙잡고 있지 말라고 말해요. 우리는 어떤 고통스러운 생각을 단순히 차단하려고 하기도 하지만, 어쩔 때는 그 고통스러운 생각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해결책을 떠울리곤 해요.
하지만, 우리의 고민과 걱정의 대부분은 이미 지나가서 되돌릴 수 없는 과거의 것들이거나,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미래의 것들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해요.
한 마디로, 우리가 아무리 머리를 굴려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사실 많다는 거죠. 단순히 해결하지 못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게 아니예요.
처음에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여러 생각을 꺼내보지만 → 오히려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보며 스스로 자책하기도 하고 → 또 다른 부정적인 가능성들에 대해서 떠오르게 되면서 + 원래는 없었던 새로운 부정적인 감정들 하나둘씩 이 문제에 따라붙게 되죠.


그래서 몇 번의 고민으로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거나, 오히려 더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고민하기를 빠르게 포기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세번째 마지막으로 저자는 실제로 경험해보는 게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이 방법은 특히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드는 감정 중, 불안과 공포와 같은 감정들에 효과가 있는 방법이예요.

앞서서 설명드렸다 시피, 우리의 감정체계를 담당하는 뇌의 부위는, 이성적인 사고를 하지 못해요.
마치 이성적으로는 위험하지 않은데도 일단 놀라고 보는 도마뱀과 같죠.
예를들어 풍선이 무서워 아무런 행사도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그 사람은 이성적으로는 풍선이 생존에 위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멍청한 머릿속 도마뱀은 이 풍선이 자신을 해칠거라(자신의 생명을 뺏어갈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어요.
"바보 같은 도마뱀아, 풍선은 위험한게 아니라고"라고 아무리 말해줘도 말귀를 못 알아듣죠.
이런 멍청한 도마뱀을 이해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직접 풍선 앞에 서보고, 풍선을 만져보는 등 위험한게 아니라는 것을 실제로 체험시켜주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어요.

실제 이런 원리에 입각한 "노출 치료"는 현재 정신의학과 심리치료에서 불안과 공포의 주된 치료기법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해요.

자 이번 영상을 통해 당신은 지금껏 스스로의 감정을 쉽게 컨트롤 하지 못한게 당신의 문제에서 비롯된게 아닌, 머릿속에 있는 '도마뱀'때문인것을 알게 되었어요.


또한, 이 도마뱀을 앞으로 어떻게 잘 길들일 수 있는지도 알게 되었어요.
Bull B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단조다 : 감정적인 사람은 그냥 안좋다고 생각함
감정적이여서 좋을게 뭐가있음?? 아무것도 없음
내성적,외향적이야 각자의 장단점이있지만 감정적? 걍 좋을게 하나도없음
감정적인 부모밑에선 자란애들은 부모 감정 다 받아주고 살다가 똑같이 지옥의 굴레바퀴를 돌게됨
감정적인 사람 절대 만나지말길바람 제발 제발 제발 내 경험에서 하는 이야기임 개인적으로 감정적인 사람은 절 대 로 피하셈
지옥의 시작이니까 감정적인 사람보단 이성적인 사람이 큰 도움이 될꺼임

이성적인 사람은 문제가 생겼을때 답을 찾으려하지만
(일부지만 거의 70%급이라 생각) 감정적인 사람은 문제가 생기면 나만 왜이러냐고 우울하다고하면서 자기 우울하다면서 문제 해결안하고 주위사람들한테 전화하기 or 짜증내기 결국 주위사람들도 징징거림 + 폭언에 지쳐서 손절 루트 + 가족이있다면 자기 우울하다면서 화풀이 + 일떠넘기기 + 잘못 지적시 비명 그냥 개 노답 지꺼리 나오게하는 행동들만 골라서 하는 경우가 태만

감정적 = 개노답 제발 인지하셈들
아니면 징징거리는거 계속 받아주면서 살든지 일은 다 너네들한테 시키고 자기는 틈만나면 변명하면서 짜증내고 폭언할텐데
난 우울증도 케바케 인식 언더도그마로 보는 입장임 우울증이라해서 우울하다고 남한테 화풀이하고 지는 병이다라는게 웃기잖음??

결국 밑도끝도없이 감정적인 사람은 결국 주위의 파멸만을 몰고올수밖에없는거임 항상 이성적이여야 한다
ᅳᅳ : 때로는 사람들과(핸드폰과도)동떨어져 혼자 있는 것이 인생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길일 수도 있겠어요
혼자서 고민하다 보면 이런 길을 찾게 되거든요
사람들과 다시 연결되니 조금 희미해지네요

자신의 옳은 길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일 수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결국 사람들과 잠시 떨어지는 것이었던 것 같아요

PLAYLIST | 감성이 이성을 지배하는 시간, 새벽 두시에 듣기 좋은 R&B #믿듣미 #미러볼픽

01. One Off Them – Not Too Hot, Not Too Cold (00:00)
02. Dine on – Relax (03:39)
03. gump – 녹아 (07:27)
04. 재규어 중사 (SFC.JGR) – 팽팽한 줄이 끊어지듯 (10:35)
05. Knock – bad idea (14:11)
06. Cozy Club – Girl (17:40)
07. 찬 (CHAHN) – 햇살 (21:14)
08. 일 렁 - Across The Universe (with. JINKYUNG) (23:57)
09. BADROOM – Tats (28:34)
10. 박천득 – 우리가 사랑하는 법 (feat. Mingginyu (밍기뉴)) (32:20)
11. The Purplers (퍼플러즈) – YOJO (35:15)
12. Joe will – GRWM (feat. Jayci yucca) (39:46)
13. 0do – 먼 꿈 (feat. Mingginyu) (42:49)
14. Omak – wall (feat. 박지지) (44:45)
15. Ikbbo (정보익) - How is your day (feat. 예빛, Woshi) (48:52)
16. DRC – Macguffin (52:35)
17. MasterClass, Darley - Maw Ore (55:40)
18. Mesani – Liquor (feat. Jaeeun, Laura) (58:16)
19. 허지 – KIANA (01:02:12)
20. 해주 (Heju) – 불현듯 너에게 전화를 걸어 이별을 말한 건 (01:04:23)

❣ 미러볼뮤직 Playlist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겨보세요!
Melon 파워DJ - https://bit.ly/37cO1Yo​
Genie 레이블추천 - https://bit.ly/33rzqYj​
Bugs 뮤직PD - https://bit.ly/3mmRie7
앙리 : 워우 늘 느끼지만 선곡 진짜 미쳤어요ㅠ
이번에도 잘듣겠습니다ㅠㅠㅠ
무전머가리 : 크... 잘때들으려고 참은보람이있구먼 !! 자즈아!!
미러볼뮤직 Playlist : 한국인의 최애 장르, 알앤비로 꾸려본 플레이리스트입니다.
신선하고 보석 같은 인디 알앤비가 여러분의 밤과 새벽에 함께하길 바랍니다.

(JPN SUB) 연애만 했다 하면 감정부터 앞서는 사람들에게

연애만 했다 하면 감정부터 앞서는 사람들에게
라일락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달님이 질문 재차 하는게 참... 뻘하게 웃기네요ㅋㅋㅋ
질문한 분은 나중에 생각 많이 바뀌실 것 같아요. 지금은 마음가는대로 하고싶은대로 하고 재밌게 사세요~ 다 경험이지 뭐
라일락 : 7:25 곱씹어보세요. 내 메타인지와 경험.
8:15 결혼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 그 때만 조심하면 됨
Yun제프리 :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말쑤기 : 백배 공감합니다 ~
나이 많치 않은데 저리 잘 아시는지 ~
양밍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뭔가 이해력이 부족하신듯..저런사람들..이렇게말하는건 좀그렇지만 공감떨어져서 다른소리하는경우 허다할껄요?

... 

#이성을지배하는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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